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각막염의 원인 및 증상, 진단 및 치료방법

by 태잡블로그 2023. 1. 31.
반응형

각막염은 눈앞에 있는 투명하고 둥근 돔인 각막의 염증입니다. 각막은 눈 뒤쪽의 망막에 빛을 집중시키는 데 도움이 되므로 시력에 매우 중요하는 부위인 만큼 오늘 각막염의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각막염의 원인

각막염에는 감염성 및 비감염성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감염성 각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 다양한 병원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박테리아에는 포도상구균과 녹농균이 포함되며,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Fusarium과 같은 특정 진균도 감염성 각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각막염은 콘택트렌즈 손상 및 외상을 포함하여 눈 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드물긴 하지만 자가면역 질환이 동반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시력 저하로 인한 노출 각막염, 약물에 의한 독성 각막염, 각막 신경 손상으로 인한 신경영양성 각막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콘택트렌즈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 중 이상이 생기면 안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각막염의 증상

각막염은 시야 흐림, 눈에 이물감, 통증, 눈 자극으로 인한 눈물 증가, 충혈, 눈부심 등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각막염의 진단

각막염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검사는 세극등 현미경 검사입니다. 이검사 방법은 눈의 가장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고 각막의 문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박테리아 배양과 같은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검사가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4. 각막염의 치료

세균성, 바이러스성, 진균성 각막염과 같은 감염성 각막염은 주로 항균제로 치료합니다. 비감염성 각막염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각막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안약을 사용하거나 자가 치료를 시도하면 상태가 악화되고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안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인공 눈물, 눈 연고 및 치료용 콘택트렌즈도 상태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 회복을 어렵게 만드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